가톨릭 영상 교리

영어 버전 수어 버전

제작 취지

✓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에서는 2017년 6~9월 ‘예비신자 교리교육의 문제점 진단과 개선을 위한 연구 조사’를 실시하였습니다.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소는 시대의 요구에 맞는 형태의 동영상 교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가톨릭평화방송과 공동으로 본 ‘가톨릭 영상 교리’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.

✓ 5분 분량으로 제작된 ‘가톨릭 영상 교리’는 총 47편입니다. 동영상 교리의 주제는 각 교구 사목국의 협조를 받아 본당 10곳씩을 선정, 신자들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교리 주제에 대한 의견과 목록을 취합하고, 『한국 천주교 예비신자 교리서』, 『가톨릭 교회 교리서』를 토대로 선정하였습니다.

✓ 본 영상은 주교회의 교리교육위원회, 신앙교리위원회, 전례위원회의 감수를 받고 주교회의 상임위원회의 검토를 거쳤으며, 최대한 검토 의견을 반영하여 제작하였습니다.

활용법

✓ ‘가톨릭 영상 교리’는 예비신자 교리, 신자 재교육, 주일학교 교리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조 자료입니다. 따라서 사제, 수도자, 교리교사가 해당 주제에 대한 교리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시면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.

✓ 유튜브에서 전편 이어보기: https://bit.ly/CatholicClips_KR
- 유튜브 채널에 본 영상을 올리실 때는 파일을 직접 올리지 마시고, 주교회의 채널의 영상을 ‘공유’ → ‘퍼가기’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.

✓ 영상 파일 내려받기: https://bit.ly/CatholicClips_Download_KR
또는 https://bit.ly/CatholicClips2_Download_KR
또는 https://bit.ly/CatholicClips3_Download_KR
- 용량 초과로 다운로드가 안 될 경우, 1~2일 뒤 다시 시도하시면 가능합니다(구글 정책 상 파일 제공 계정의 1일 전체 다운로드 용량 제한).
- 구글 계정을 가지고 계신 경우, 로그인 뒤 사본 만들기 후 다운로드(파일에서 우클릭), 확장자를 mp4의 사본에서 mp4로 변경하여 저장하시면 됩니다.

✓ 본 영상의 순서는 교리서의 순서와 무관하므로, 교리교육을 진행하시면서 그때그때 필요한 주제를 선택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.

✓ 본 영상은 5분 정도의 짧은 동영상으로, 본당에서 주일 미사 때 매주 한 편씩 함께 시청할 수 있습니다. 또한 교리반, 구역・반, 단체 모임 등에서 재교육의 목적으로 활용 가능합니다.

✓ 또한 개인적으로 교리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신자나 가톨릭 교회에 관심이 있거나 교리에 대해 궁금함을 갖고 있는 비신자들에게 추천해 줄 수도 있습니다.